안녕하세요 지엔 입니다
오늘은 사무실에서 소음 줄이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해보려 합니다.
업무의 효율성을 위해서 일에 집중할 수 있는 음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사무실에서도 중요한 부분이 됩니다.
그러면 사무실 인테리어의 경우에는 음환경을 어떻게 신경써야 할까요?
바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1. 사무실 소음의 원인과 문제점
사무실의 구조에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복도를 중심으로 각 부서 별로 실이 구성되어 있다면 이는 아마 소음 영향을 가장 덜 받는 구조일 것 같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무실은 넓은 공간을 다양한 부서가 함께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불필요한 정보나 소리들이
여과없이 사무실 내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사무실 구조를 보통 'Open plan office', '개방형 사무실'이라고 부릅니다.
개방형 사무실을 이용하는 이유는 아무래도 인테리어 단가가 가장 싸고, 공간 효율성이 좋기 때문 일 것입니다.
이러한 개방형 사무실에서 발생되는 소음에 대한 문제를 3가지 정도로 정리해보겠습니다.
(1) 대화소리(직원 간의 대화, 전화통화)
(2) 기계소음(프린터, 키보드 타이핑, 냉난방기기 등)
(3) 외부에서 유입되는 소음(층간소음, 도로소음, 주변 건물의 공사소음)
(1), (2)번의 소음은 사무실 공간에서는 어쩔 수 없이 발생되는 소리고 (3)번의 소음은 경우에 따라 다를 것 같습니다.
그러면 사무실에서는 위와같은 모든 소음을 완전히 차단해야 할 필요가 있을까요?
당연히 정답은 No 입니다.
하지만, 발생되는 소음이 업무에 방해를 줄 정도로 영향을 준다면 해결이 필요합니다.
그러면, 사무실에서 발생되는 소음을 해결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2. 소음을 줄이기 위한 공간 설계 및 인테리어 방법
일반적인 오픈플랜 오피스를 생각할 때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면은 '천장'입니다.
천장은 모든사람들이 공유하고 있는 부분으로 천장에서 반사음형성이 많이 된다면 소음에 취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천장에 어떤 마감재를 적용해야 소음 영향을 줄일 수 있을까요?
가장 좋은 마감재는 바로 '흡음텍스'입니다.
물론 거의 대부분의 사무실 천장은 흡음텍스 마감으로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흡음텍스 마감이 아닌 석고보드에 도장이라던가 콘크리트면이 노출되어 있다면
천장재를 흡음텍스로 바꿨을 때 소음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사무실 공간이 임대공간이라면 보통 기본 셋팅된 천장이 흡음텍스이고 심지어는 임대가 끝나고 나갈 때
원복공사를 해야하는 부분이 생길 수 있으므로 흡음텍스 천장을 그대로 사용하면 경제적으로도 이점을 가질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흡음텍스 흡음률은 NRC 0.60 정도로 생각보다 뛰어난 흡음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다음으로 생각해볼 수 있는 것이 경량 칸막이 벽체를 이용한 실 구성 입니다.
회의실이나 임원실 등 중요한 대화가 오가거나 소음 발생이 예상되는 공간은
C-STUD와 차음석고를 이용한 경량 칸막이 벽체를 설치하여 실을 구분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약 벽체로 구분하기가 부담되신다면, 금속 파티션 등을 이용한 디자인 요소로 계획하는 방법도 있으며
책장을 설치하는 방법도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책장에 책이 꽂혀있는 경우 소리를 확산시켜 줄 수 있는 '확산체'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반사음에 의한 소음은 줄어들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추천드리고 싶은 방법은 '책상 파티션 벽체' 입니다.
물론, 파티션이 소음을 완전히 차단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실제로 사무실 책상에 앉아서 전화를 할 때
파티션이 있는 것과 없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파티션 벽체는 패브릭 또는 흡음성능이 있는 자재로 마감되어 있는 것으로 추천드리며 파티션의 높이가 높으면
소음에서는 좋겠지만 아무래도 답답한 느낌이 들기 때문에
인테리어 요소와 잘 어울리는 파티션으로 고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위에서 소개해드린 방법은 가장 평범하면서 효과적으로 소음을 저감시킬 수 있는 방법이고
혹시 사무실 공간을 조금더 디자인적 요소를 살려서 인테리어를 진행하고 싶으신 분들은
바로 전 포스팅 '카페에서 소리가 울리는 이유와 해결법'에 있는 내용들을 참고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3. 현실적인 소음 관리 방법과 직원들의 협력
직원들이 직접 실천할 수 있는 소음 줄이기 방법은 헤드셋을 사용하거나 정숙시간을 별도로 지정하여 운영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헤드셋의 경우 회사의 성격마다 적용 가능 여부가 다르겠지만 정해진 '정숙시간'을 활용해서
개별로 헤드셋을 착용한다면 가장 소음저감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또한 카페와 같이 부드러운 분위기를 위해서 블루투스 스피커를 이용한 배경음악 또는 백색소음을 재생하는 것도
사무실의 소음을 줄이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회사에 소음으로 인한 업무 효율 저하가 발생된다면 회사 차원에서 소음 해결을 위한
정책이나 지원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적극적인 방법으로는 회사 내 인테리어 요소들을 추가하여 변경 공사를 진행해 소음을 완화시키거나
'시끄러운 통화는 외부에서 받기' 또는 '소규모 전화부스' 등을 설치하는 것도 소음 완화에 도움을 주는 방법입니다.
오늘은 사무실에서 발생되는 소음을 저감시키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진행해보았습니다.
사무실에 따라 상황과 발생되는 소음이 다를 수 있으므로 위의 내용은 가장 일반적인 소음저감방법에 대해 작성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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